http://en.wikipedia.org/wiki/User:Damnsoft_09
Traffic collision
자동차사고에 따른 손상부위
자동차사고는 사고의 경중에 따라 손상부위와 상태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논문에 의하면 신체 부위별로 발생율이 다른데, 머리 67-87%, 안면 19%, 목 2%,
흉부21-71%, 상지 19%, 복부 54%, 골반 14%, 하지 25-64% 이라고 한다.
Some Features of Traffic Accidents, G.M. Mackay, British Medical Journal, December 1969
자동차사고의 혈액형별 유형
미국의 보험업체인 AIU사는 자동차 사고의 유형을 운전자의 혈액형으로 구분, 분석한 적이 있다.
혈액형에 따라 운전성향, 사고유형이 달라진다고 한다.
A형은 현실탈피 욕구가 강하지만, 평소에는 자신을 억제하는 내성적 기질이 있다.
그러나 운전대만 잡으면 평소에 억제한 스트레스를 속도감을 통해 해소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특히 운전면허를 취득한지 1년 미만이거나 20세 전후에서 과속으로 대형사고를 내는 사람 가운데 A형이 많다.
하지만 일단 운전이 익숙해지면 다시 신중을 기한다.
B형은 주의력이 산만한 편이다. 따라서 대형사고보다는 접촉, 추돌 사고 같은 잔 사고를 많이 낸다.
대신 재주가 있어 운전을 빨리 배우는 특성을 가졌다.
B형은 운전경력이 적을 때는 사고가 적지만 경력이 쌓이면 한눈을 팔면서 잔 사고를 많이 내는 경향이 있다.
O형은 자기보호 본능과 라이벌 의식이 강하다.
양보정신도 비교적 부족해 대인사고를 많이 내는 성향이 있다.
남보다 빨리 가려는 심리가 있어 정차선이나 횡단보도를 자주 침범한다.
또 위험이 닥쳤을 때 본능적으로 자신부터 보호하려는 반사작용이
다른 혈액형보다 강해 대인사고의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
AB형은 잡념이 많고 졸음을 참지 못한다.
따라서 운전 중 때때로 정신공백 상태가 되면서 정면충돌과 같은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AB형은 대체로 반사신경이 예민하지만 40세 이상 또는 장거리를 운전할 경우
정신공백상태를 잘 일으켜 대형사고를 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방치료의 장점
자동차 사고 후에 겪게 되는 통증, 어지러움, 마비, 기타 설명하기 어려운 불편함 등은 입원치료 후에도 지속된다.
이런 증상에는 한의학적인 치료접근이 빠르고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사고 시에 어혈(瘀血)이 발생한다.
어혈(瘀血)은 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한의학상의 병증이다.
어혈을 제때 제거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은 반드시 화어거어지법(化瘀去瘀之法)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자동차사고 후의 정신적인 충격에는 경자평지요법(驚者平之療法)이 많은 도움이 된다.
한의학적 치료 방법
1. 한방물리치료
① 온습포: 온열자극을 통한 기혈순환 개선효과가 있다.
② 경근치료: 통증의 경감과 순환 개선 효과가 있다.
2. 침치료: 어혈을 풀어주고, 새로운 혈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3. 부항치료: 어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4. 뜸치료: 체내 온기를 보충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5. 한약: 어혈을 풀어주는 약이 기본이 되며, 증상에 따라 첨가되는 약물이 있다.
치료 스케쥴
경증: 1개월에서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치료 과정 중 다른 증상이 나타나거나 한다면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중증: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상황에 따라 정형외과나 병원으로 전원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화된 증상: 오래된 증상에는 정해진 치료기간이 없습니다.
자동차사고의 모든 비용(한약, 침, 뜸치료)은 자동차보험회사가 지불합니다.
관련법령: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법률 5793호), 자동차보험진료수가에 관한 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1999-274호)